30대의 아빠가 아들에게 두 번째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아빠가 아들에게

30대의 아빠가 아들에게 두 번째 이야기

by 잡학다식 준" 2025. 3. 31.
반응형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사랑하는 아들아, 너는 너만의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알았으면 좋겠다.

 
아들아 아빠는 오늘 너에게 물고기(돈)를 잡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고 싶구나.
세상을 살아가면서 혼자 또는 누군가와 함께 무엇이라도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돈은 꼭 필요하더라. 돈은 무언가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기회에 필요한 도구이거든. 평상시 때에는 잘 인지하지 못하다가 여행이나, 공부, 치료 등 필요로 하는 행동이 생길 경우 돈은 항상 필요하더라. 그러니 너는 이 돈을 너만의 방식으로 벌었으면 한다. 이렇게 추상적으로 말을 하면 너에게 이해하기 힘들 수 있으니 아빠가 생각하는 돈벌이를 너에게 설명해 주려고 한다.
아빠가 생각하기로는 나의 가능성과 비전을 파는 사업가, 나의 능력과 가치를 파는 프리랜서, 나의 자격과 시간을 파는 회사원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 중에서 아빠는 회사원으로 생활하고 있단다. 회사원은 기업에 들어가 월급을 받으며 일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길을 선택한단다. 회사원의 일에 대한 보수는 대부분 취득한 자격에서 결정된단다. 대학교 순위 및 학과,  자격증 취득, 어학점수, 타 회사 경력 등 스스로 취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갈 수 있는 회사가 결정된단다. 그리고 회사 내의 성과로 인한 보수의 차이보다는 각 회사마다의 평균 급여로 대부분의 월급이 정해져있어 취업에 필요한 자격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단다. 이렇게 회사원이 된다면 안정적인 월급으로 생활이 가능하고 4대보험 지원으로 근로자의 비용을 경감해 주며, 몸이 안 좋거나 슬럼프가 왔을 때 휴가를 통해 휴식 시간을 가질 수 있지만,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없다는 것, 회사의 운명에 따라 끌려가는 삶을 살아야 된다는 것과 부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기 힘들다는 부작용도 있단다.

회사원 말고도 돈을 벌수 있는 방법으로 사업과 프리랜서가 있단다. 이 이야기는 아빠는 겪어보지 못하였기에 주변의 이야기와 나의 짧은 생각을 말해주려고 한단다. 대부분의 사업과 프리랜서는 가치와 꿈으로 시작하여 수많은 작은 성공과 작은 실패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장하더라.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성장한 가치의 크기에 따라 시장에서의 평가되는 가격이 결정되더라. 그래서 원대한 꿈과 가치가 사업으로는 PER(Price Earning Ratio)로 높은 평가를 받으면 엄청난 부자가 되어 자유로운 삶을 살 수도 있단다. 하지만 한순간에 잘못된 선택과 결정으로 인하여 잘나가던 사업과 프리랜서의 일이 한순간에 무너지게 할 수도 있단다. 그래서 매 순간마다 선택과 결정에 대해서 엄청난 압박감을 느낄수 있으며, 네가 꾸려갈 가족들의 삶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일정 이상의 수입이 너를 숨 막히게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단다.

 

아빠가 생각하는 인생에서는 큰 우여곡절이 없었던 거 같다. 즉 커다란 도전과 실패를  못해봤던 것 같다. 사업가, 프리랜서로서의 야망과 성취하려는 노력이 있었던 적도 있었지만, 현실은 넘어지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이 부족하여서 몇 번의 시도만 했고, 몇 번 안되는 시도를 통해서 그것이 얼마나 어려웠다는 것을 느꼈단다. 이런 경험들로 아빠는 회사원의 삶과 자격을 얻기 위한 공부를 추천할수 도 있을 것 같다.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면서 넘어져서 다치고 깨지고 하는 모습을 아빠가 바라보는 것이 괴로울 것 같거든. 하지만, 너희들의 인생은 아빠의 인생이 아닌 것처럼 스스로 선택하는 삶이기 때문에 어떠한 선택을 하든 언제나 뒤에서 응원하마.  

마지막으로 아빠와 엄마는 너희들이 도전과 실패를 하면서 힘들고, 아프고, 속상한 일이 있거든 언제든지 와서 쉴 수 있는 쉼터를 만들어 둘 테니 편안하게 와서 쉬어가렴.

반응형

'아빠가 아들에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대의 아빠가 아들에게 첫 번째 이야기  (2) 2025.03.20

댓글